영상편집 기본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실 때 어떤 부분부터 손봐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어떤 부분을 잘라내고 살려내야 할지 편집할 때 필요한 기본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NG 부분의 제거
이것은 편집의 소극적인 기능이다. 촬영 시 출연자의 NG. 제작 스텝의 NG, 각 숏의 앞 위에 붙어 있는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다. 편집상 빠뜨릴 수 없는 작업의 하나이다.
프로덕션 단계에서 OK된 테이크라고 할지라도 그것이 이 신의 목적에 부합되지 않을 시에는 다른 테이크를 선택해야 한다. 바로 그런 것들을 결정지어야 하는 것이 편집자의 일이다.
정보의 압축
현실의 상황을 그대로 촬영한 영상소재는 리얼타임(Real Time)을 수록한 것으로 의미의 표현상 없어도 될 부분들도 수록되게 된다.
편집 시 압축해야 할 사항
- 내용적으로 불필요한 것
- 없어도 의미전달이 가능한 것
- 삭제하면 의미적으로 비약이 일어나지만 시청자의 심리적인 보완작용에 의해 이해가 가능한 것을 삭제하여 정보를 압축하는 데 편집의 의의가 있다.
의미의 심화
가) 일련의 액션을 표현한 숏을 중단하고 의미적으로 보다 알기 쉬운 새로운 숏을 연결한다.
나) 의미적으로 한 순간은 연결이 안 되지만 전체적으로는 의미가 부여되는 다른 숏을 연결한다 (컷어웨이)
다) 원래의 오디오에 추가해 새로운 오디오를 넣는다. 구체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내레이션
- 인물의 대사
- 동일 인물의 독백(과거형의 영상에 대한 현재의 대사)
- 음악효과(Music Effect)
- 음향효과(Sound Effect)
라) 오디오에 기술적인 효과를 덧붙여 표현상 필요한 심리적 효과를 얻는다. 구체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에코를 넣는다.
- 톤(음질)을 조정한다.
- 그래픽 이퀄라이저를 이용하여 특정 음역을 강조. 생략한다.
- 스피드를 컨트롤(Slow Fast)한다.
- 테이프를 거꾸로 회전시켜 특수한 오디오 효과를 얻는다.
마) 영상의 시간을 늘리거나 단축시켜 필요한 효과를 얻는다.
- 슬로우 모션을 통해 화면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 결정적 순간을 스틸 화면으로 보여준다.
- 하이 스피드로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적으로 보이거나 코믹효과를 높인다.
피사체에 따라서는 오히려 하이 스피드로 더 잘 알 수 있는 것들이 있다(꽃이 피거나, 구름이 흐르는 모양).
영상편집 기본 마무리
초보자가 영상을 편집할 때 해야 하는 사항 기본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영상 편집은 하나의 글을 쓰는 것과 같은 작업입니다. 좋은 영상이란 자막이나 소리가 없어도 제작자의 의도가 그대로 반영되는 영상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영상편집 기본 사항을 유지하도록 노력해 보세요